클라우드넷코리아(주)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 AWS 고객사례: 삼성전자 프린팅솔루션사업부

삼성전자 프린팅솔루션사업부 정보

삼성전자 프린팅솔루션사업부(이하”프린팅솔루션사업부”)는 ‘SAMSUNG. PRINTING INNOVATION.’이라는 브랜드 태그라인에서 표명하듯 프린팅 분야에서의 혁신을 추구합니다. 특히, 세계 최초로 NFC 프린팅 기술을 도입하는 등 모바일 프린팅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업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적용한 10.1인치 Smart UX 패널이 부착된 스마트 MultiXpress 라인을 전세계에 소개했습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반에서 문서를 공유하고 출력하는 삼성클라우드프린트 서비스도 런칭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프린팅 기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클라우드프린트 서비스, Printing App Center를 모두를 적용한 제품 MX4, M4580, M5370을 출시하여 프린팅 시장에서 그 기술력을 주목 받고 있습니다.

당면 과제

프린팅솔루션사업부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Smart UX의 사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복합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App을 한곳에 모아둔 ‘Printing App Center’를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Printing App Center의 핵심 기능은 복합기에서 사용 가능한 프린터 전용 App 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한 App을 전세계에 실시간 배포, 각 프린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프린팅솔루션사업부 개발팀은 Printing App Center의 구축을 위해 개발비용, 개발기간, 운영방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고, 각 과제에 가장 합리적이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되었습니다. 개발팀 내부에 IT 운영팀이 없어 개발 과정에서 외부 운영팀과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고, 운영팀에서 개발팀의 수요에 맞춰 삼성이 보유한 전 세계의 온프레미스 IT 자원을 새로 할당하는 데도 시간이 걸려 전 세계에 프린팅 솔루션을 공급하는 프린팅사업부의 비즈니스 또한 영향을 받게 될 수도 있었습니다.

아마존 웹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프린팅솔루션개발팀은 전세계에 안정적인 Printing App Center 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아마존 웹서비스로, 삼성클라우드프린트(Samsung Cloud Print, www.samsungcloudprint.com)에서도 글로벌 서비스의 운영과 관리를 위해 AWS를 사용하고 있었기에 사업부 내 AWS에 대한 신뢰는 이미 구축되어 있었습니다. Printing App Center의 성공적인 런칭의 배경에는 기술 시연과 아키텍처 구성 회의 등 AWS 한국팀 솔루션스 아키텍트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습니다.
AWS를 이용하는 Printing App Center는 전세계 어디에서든 접근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App을 배포,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삼성전자 프린팅솔루션사업부만의 솔루션으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Printing App Center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복합기에서 App을 바로 다운받아 설치, 사용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되었습니다

혜택

프린팅솔루션사업부는 Printing App Center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AWS 클라우드 활용으로 인프라에 대한 걱정을 덜고 핵심기능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었고, 그 결과 계획했던 기간에 맞추어 전 세계 시장에 Printing App Center를 동시에 런칭했으며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Printing App Center는 AWS의 버지니아 리전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배포하고 자동으로 자원을 배정해 그 규모를 증감할 수 있도록 해 주는 AWS Elastic Beanstalk과 DNS 서비스인 Amazon Route53, 웹 오브젝트 스토리지인 Amazon S3, 콘텐츠 배포 네트워크인 Amazon CloudFront 등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어 Office문서를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한컴오피스’, 복합기의 현재상태와 오류를 표시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제공하는 ‘Smart Service’, 교재 작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Workbook Composer’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나날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 AWS Customer Case: SM엔터테인먼트

Information on SM Entertainment

한국 서울에 본사를 둔 SM엔터테인먼트는 연예기획, 음반, 영화 및 음악 제작, 행사 관리 서비스 및 기타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1989년에 설립된 SM엔터테인먼트는 주요 사업으로 소녀시대, 레드벨벳, 슈퍼주니어 등 인기 K-POP 스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면 과제

SM엔터테인먼트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노래방 앱 및 웹사이트에 필요한 유연성, 비용, 안정성 및 확장성을 모두 만족할 것으로 생각하고 사업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아마존 웹서비스(AWS)를 선택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김영준 개발팀장은 이 선택에 대해 "SM엔터테인먼트는 에브리싱 앱에 사용할 30,000 곡 이상의 음악 파일 (영상 및 가사 포함) 을 보유하고 있었고, 이를 제작하는 데는 한 곡당 $300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에서는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S3)를 이용하면 이 귀중한 파일들을 효율적 비용으로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2013년 2월, SM엔터테인먼트는 에브리싱의 개발을 시작해 3개월 만에 프로젝트를 완료하였습니다. 에브리싱 앱은 현재 한국, 일본, 필리핀, 태국에서 사용 가능하며, 구글 플레이 또는 SM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김영준 개발팀장은 “AWS 클라우드 서비스는 노래방 앱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동화된 프로세스 덕분에 AWS 아키텍처를 이용해 중요한 파일을 관리하는 것에 대해 전혀 걱정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SM엔터테인먼트는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 인스턴스의 수를 원하는 만큼 늘려 급증하는 트래픽에 대응하고, 수요가 줄어들면 늘어난 인스턴스를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 (Amazon RDS)를 사용해 아티스트, 노래 및 앨범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MySQL 데이터베이스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SM엔터테인먼트는 Amazon CloudFront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를 사용해 앱 사용자에게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에 인기 있는 콘텐츠의 복사본을 미리 캐시해 두고 필요할 때 신속하게 전송하고 있습니다. 2015년 SM엔터테인먼트는 한 달간 수행한 단기 프로젝트로 자사 웹사이트 및 아티스트 페이지를 AWS로 이전한 후 현재 IT 환경의 70%를 AWS 인프라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AWS 인프라에서의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AWS Management Consol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비즈니스 레벨 AWS Support에 가입해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기술지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김영준 개발팀장은 “AWS Support를 요청할 때마다 매우 신속하고 상세한 답변을 받았으며, 개발 시간을 단축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은 AWS에서의 SM엔터테인먼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에브리싱과 에브리샷의 기본적인 인프라 아키텍처를 보여줍니다.


Figure 1. SM Entertainment’s Infrastructure Architecture on AWS

아마존 웹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SM엔터테인먼트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노래방 앱 및 웹사이트에 필요한 유연성, 비용, 안정성 및 확장성을 모두 만족할 것으로 생각하고 사업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아마존 웹서비스(AWS)를 선택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김영준 개발팀장은 이 선택에 대해 “SM엔터테인먼트는 에브리싱 앱에 사용할 30,000 곡 이상의 음악 파일 (영상 및 가사 포함)을 보유하고 있었고, 이를 제작하는 데는 한 곡당 $300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에서는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S3)를 이용하면 이 귀중한 파일들을 효율적 비용으로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2013년 2월, SM엔터테인먼트는 에브리싱의 개발을 시작해 3개월 만에 프로젝트를 완료하였습니다. 에브리싱 앱은 현재 한국, 일본, 필리핀, 태국에서 사용 가능하며, 구글 플레이 또는 SM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SM엔터테인먼트의 김영준 개발팀장은 “AWS 클라우드 서비스는 노래방 앱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동화된 프로세스 덕분에 AWS 아키텍처를 이용해 중요한 파일을 관리 하는 것에 대해 전혀 걱정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SM엔터테인먼트는Amazon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 인스턴스의 수를 원하는 만큼 늘려 급증하는 트래픽에 대응하고, 수요가 줄어들면 늘어난 인스턴스를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 (Amazon RDS)를 사용해 아티스트, 노래 및 앨범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MySQL 데이터베이스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또한 SM엔터테인먼트는 Amazon CloudFront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를 사용해 앱 사용자에게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에 인기 있는 콘텐츠의 복사본을 미리 캐시해 두고 필요할 때 신속하게 전송하고 있습니다. 2015년 SM엔터테인먼트는 한 달간 수행한 단기 프로젝트로 자사 웹사이트 및 아티스트 페이지를 AWS로 이전한 후 현재 IT 환경의 70%를 AWS 인프라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AWS 인프라에서의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AWS Management Consol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비즈니스 레벨 AWS Support에 가입해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기술지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김영준 개발팀장은 “AWS Support를 요청할 때마다 매우 신속하고 상세한 답변을 받았으며, 개발 시간을 단축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혜택

SM엔터테인먼트는 노래방 앱, 아티스트 웹사이트 및 사업 지원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모든 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민첩하고 다이내믹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AW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시 이후 구글 플레이 및 SM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에서 4백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에브리싱을 지원하는 IT 인프라는 99.999%의 가용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SM엔터테인먼트는 AWS 클라우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김영준 개발팀장은 "SM엔터테인먼트에서는 최근에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소셜미디어에서 공유할 수 있는 '에브리샷'이라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올해 7월 30일에 출시한 에브리샷 앱은 10,000명의 동시 사용자를 확보하였으며, AWS 인프라를 손쉽게 확장해 이 사용자들에게 훌륭한 앱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들의 앨범이 출시되면 해당 아티스트의 웹페이지 트래픽이 평소 대비 만 배 이상 증가하는데, 이러한 트래픽 급증에도 성능이나 가용성의 저하 없이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2015년 후반 AWS 클라우드를 활용한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아티스트 홍보 페이지 및 웹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었으며, 김영준 개발팀장은 특히 노래방 및 스마트폰 동영상 앱의 경우, AWS가 아닌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에서 운영했다면 최소 50% 이상 더 많은 비용이 들었으리라 예측합니다. 또한 AWS의 뛰어난 사용 편의성 덕분에 새로 개발된 에브리싱과 에브리샷 앱 서비스 인프라 유지에 필요한 인력을 최소화 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자가 AWS에 직접 접속해 15분 이내에 리소스를 추가할 수 있게 되어 개발 과정을 고속화하고, 기술팀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앱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10ms 미만의 네트워크 레이턴시를 경험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김영준 개발팀장은 "SM엔터테인먼트는 전반적인 AWS 서비스에 매우 만족합니다. AWS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에 매우 효율적인 인프라이며, 우수한 가격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M엔터테인먼트에서는 AWS 코리아의 많은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이는 AWS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AWS 고객사례: 직방

직방 정보

2011년 한국에서 설립된 ZIGBANG은 2015년 현재 70명의 직원과 함께 부동산 매물 검색 서비스를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직방은 부동산 매물을 찾아주는 모바일/온라인 애플리케이션으로 주로 20~30대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오피스텔, 원룸, 투룸 매물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부동산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직방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0%에 달합니다.

당면 과제

직방은 초기에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상에서 인프라를 운영했지만, 해당 업체로부터 기술적인 문제 해결에 필요한 고객 지원을 충분히 제공받지 못했습니다. 직방은 MySQL 마스터-슬레이브 간 데이터 복제 설정과 같은 고가용성의 데이터베이스 인프라를 관리하는 기술적인 지식이 없었고,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운영과 유지에도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국내 부동산 임대 매물을 검색하는 사용자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를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는 확장성과 안정성을 겸비하고 속도 저하 및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경쟁 서비스로 이동하지 않도록 항상 고가용성을 제공하는 인프라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초기 자본 투자 및 앱 다운로드 증가에 따라 커지는 인프라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직방의 박영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직방 서비스 및 문화의 핵심은 무결성입니다.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고 신속하게 응답받도록 보장하기 위해 직방은 더욱 무결성을 추구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림 1. AWS 상의 직방 인프라 아키텍처

아마존 웹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직방은 선택 가능한 인프라 서비스들을 비교분석해 본 끝에 AWS에서 제공하는 확장성, 가용성, 데이터베이스 성능 및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과금 모델만이 직방의 모든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직방은 2014년 1월 AWS 클라우드를 실험해본 뒤 일주일 이내에 내부 자원을 본격적으로 AWS에 배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직방은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AWS 아시아 태평양 (도쿄) 리전의 AWS 아키텍처에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직방은 크기 조절이 가능한 컴퓨팅 용량을 제공하는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 인스턴스,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을 유지하고 수요에 따라 AWS 자원을 스케일링하는 Auto Scaling, 여러 클라우드 인스턴스에 트래픽을 분산하는 Elastic Load Balancing 및 확장 가능한 메시징 클러스터로 운영되는 Amazon Simple Queue Service (Amazon SQ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직방은 Amazon SQS를 사용하기 전에 모든 트랜잭션 처리를 자체 데이터베이스에 의존했지만 Amazon SQS를 이용하게 된 후로는 자체 데이터베이스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모든 거래를 추적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mazon SQS를 이용하여 모든 트랜잭션을 대기열에 차례대로 저장하고 데이터베이스 부하를 완화함으로써 일괄 처리와 같은 추가적인 비즈니스 로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직방은 AWS Elastic Beanstalk을 이용해 용량 프로비저닝, 로드 밸런싱, 자동 크기 조정, 애플리케이션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인프라 기능을 처리하며, 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 (Amazon RDS)를 이용해 AWS 클라우드에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운영하고 확장하고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Amazon S3)를 이용하여 관련 사용자 및 부동산 중개사무소 정보를 저장합니다. AWS 코리아는 직방이 AWS 인프라를 최적화하고 IT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상당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혜택

직방은 AWS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 이후 한국 시장에서 4년 만에 500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2015년 10월에 1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직방에 가입된 중개사무소는 전국 5000여 곳에 달합니다. 박영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AWS 인프라는 국내 부동산 검색시장 점유에 필요한 민첩성과 확장성을 제공했습니다. 직방은 경쟁 서비스보다 적어도 세 배 이상 더 많이 다운로드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박영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또한, 인프라에 투자하지 않고 유지함으로써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개발 초기 단계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직방은 AWS 인프라에서 99.999%의 가용성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존의 클라우드 제공업체에서 경험했던 서비스 문제는 호전되었습니다. 이 결과는 직방이 국내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 또 다른 핵심 요소입니다. 박영걸 최고기술책임자 (CTO)는 "사용자는 서비스의 다운타임에 매우 민감하며, 시스템 장애가 발생한 경우 거의 즉각적으로 반응합니다. AWS의 뛰어난 안정성, 성능, 관리 용이성으로 인해 AWS 이용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직방의 기술팀은 인프라 관리와 같은 낮은 수준의 작업대신 앱 개발이나 회사에 가치를 더하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직방은 잘 구축된 AWS 인프라를 이용하여 검색 및 데이터 분석 등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AWS 서비스 사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AWS 사례 연구: Gamevil

Gamevil 정보

게임빌은 코스닥에 상장된 대표적인 국내 모바일 게임 업체 중 하나로서, 다년간 축적된 퍼블리싱 노하우로 다양한 국가에 자사의 게임을 출시하는 모바일 게임 개발사이자 배급사입니다. Amazon Web Services 상에서 서비스되는 ‘피싱 마스터’를 비롯해 유명 시리즈인 ‘프로야구’ 및 ‘제노니아’ 등의 다양한 인기 모바일 게임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게임도 다수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해 프랑스, 독일, 호주, 홍콩 등 다양한 국가의 유저들에게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해외에서 창출하고 있습니다.

당면 과제

게임빌은 해외에 진출하는 데 필요한 IT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려했습니다. 처음에는 장비를 구매하여 직접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기도 했지만 여기에 필요한 엄청난 규모의 초기 투자 비용 및 유지 비용이 문제였고, 해외 사업은 국내 사업보다 불확실성이 더 높아 전통적인 방식의 인프라로는 리스크를 감당할 수가 없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게임빌의 김영호 실장은 데이터 센터 구축을 고려하던 때를 떠올리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국내에 데이터 센터를 두고 해외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없지는 않지만, 응답 속도가 생명인 모바일 게임에 어울리는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해외 현지에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방안도 고려해 보았지만 북미, 유럽,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을 커버하려면 많은 수의 데이터 센터가 필요합니다. 그대로 진행했다면 복잡한 계약 절차를 거치는 것부터 시작해 엄청난 시간이 걸렸을 겁니다.”
모바일 게임은 사용량을 예측하기 힘들 뿐 아니라 운영 중 갑작스럽게 성능 향상이 필요한 상황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할 경우 짧게는 수일, 길게는 수달이나 되는 시간이 걸립니다. 김영호 실장은 이럴 경우의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IT 인프라가 미리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급격히 증가하는 트래픽을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항상 대규모의 인프라를 미리 준비해 놓을 수는 없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생기면 나중에 보충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인프라 교체나 업그레이드 작업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게 서비스가 멈춰 있는 동안 비즈니스에는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아마존 웹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AWS는 전 세계 9개의 리전과 42개의 엣지 로케이션을 보유하고 있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전 세계에 애플리케이션과 컨텐츠를 빠르게 배포하고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쉽고 빠르게 인프라를 증감할 수 있기 때문에 급작스럽게 변화하는 트래픽에 민첩히 대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글로벌 게이밍 환경을 구축해야 하는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기능 및 서비스들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도 이를 계속적으로 추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혜택

현재 게임빌은 Amazon CloudFront를 통해 게임 및 업데이트 패치 다운로드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서 전 세계 각지의 유저들에게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리전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해 둠으로써 세계 각지의 사용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김영호 실장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Route 53의 지연 시간 기반 라우팅(Latency Based Routing) 기능 덕분에 최종 사용자의 요청을 해당 지역에서 가장 빠른 응답 속도를 보여주는 리전으로 연결해 줄 수 있었고, 그러면서도 도메인은 바뀌지 않은 채 동일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Provisioned IOPS 기능은 특정 수준의 I/O 성능을 가진 Amazon EBS를 할당할 수 있게 해주며, 이렇게 지정한 I/O 성능은 해당 EBS 볼륨이 꺼질 때까지 유지됩니다. 김영호 실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희는 AWS의 Provisioned IOPS 기능으로 대량의 트래픽에도 불구하고 I/O 성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적정 수준의 Provisioned IOPS를 할당할 수 있고, EBS-optimized Instance를 사용해 일관적인 성능을 유지하는 것 역시 가능했습니다.” Amazon EC2, Amazon RDS, Amazon S3, Amazon Route53, Amazon EBS의 Provisioned IOPS, Amazon CloudWatch, Amazon CloudFront, Elastic Load Balancing 등으로 게임 호스팅 인프라를 구축한 김영호 실장은 AWS의 장점들을 정리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AWS 클라우드의 강점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직접 미세한 레벨까지 제어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다양한 모듈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기능들을 대부분 지원할 뿐 아니라 개별 기능 및 서비스의 완성도도 높아 고객들의 비즈니스 경쟁력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내 금융사 첫 클라우드형 웹서버시스템 도입

"서버와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 웹 서비스 시설 요소들의 유지 관리가 일원화돼 연간 관리 비용이 50%이상 절감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김완규 미래에셋 자산운용 IT 본부 상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0여 개의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및 모바일 고객들과 소통해왔으며, 온라인 서비스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혁신적인 기술이라 평가받는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룹 글로벌홈페이지와 은퇴연구소홈페이지, 미래에셋자산운용 해외법인 홈페이지 등이 AWS 를 도입하여 사용중이며, 공시나 기준가 산정 등과 연계된 국내 웹사이트들은 추후 제도 개편 시 도입될 예정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서비스 도입 이후 방문 고객들이 현격히 개선된 접속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회사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국내 접속자는 약 50%, 해외 접속자의 경우 약 300% 접속 속도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WS 서비스 도입 후 개선된 웹 서비스 환경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자들에게도 더욱 다양하고 양질의 투자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NEXON

Nexon, PC부터 모바일까지 모든 종류의 게임을 AWS 클라우드로

"게임 개발부터 Publishing까지 모든영역에 걸쳐 AW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WS는 Nexon의 성장을 함께하는 최고의 파트너입니다. "
- 류정훈 Nexon IT본부 실장(2015. 09)

Nexon은 AWS 한국지사가 생기기 전부터 AWS를 사용했으며 초기에는 모바일 게임을 해외에 서비스할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현재는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서비스뿐 아니라 국내 서비스에도 사용하고 있으며 PC 게임에도 AWS를 일부 사용합니다.
Nexon은 게임 퍼블리싱 뿐만 아니라 개발 단계부터 AWS에서 시작해 AWS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으며 Amazon Redshift로 빅데이터 분석 작업까지 수행하고 있습니다.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라는 게임의 특성상 사용자가 늘어나고 줄어드는 만큼 탄력적인 인프라사용,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AWS의 과금모델은 lifecycle이 짧은 게임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모델입니다. Nexon은 free to play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 대한민국 최고의 게임 회사입니다.

- 하나투어

하나투어, AWS로 전 세계 관광객들을 한국에 초대하다

"AWS를 활용해 웹사이트를 구축한 덕분에 트래픽이 급증해도 탄력적으로 인프라를 확장해 대응할 수 있었고, 전 세계 어디서 접속하든 빠른 응답속도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 송호성 하나투어 IT 팀 리드(2015.12)

하나투어는 문화상품 제작 및 유통 등의 사업을 진행하며 콘서트 티켓 판매 등 순간적으로 트래픽이 급증하는 행사들을 수행하고 있고, 관광 상품을 안내하기 위한 글로벌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전 세계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는 고저차가 큰 트래픽에 대응하는 한편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균일하고 뛰어난 품질의 웹사이트 이용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전 세계에 걸쳐 존재하며 확장성이 뛰어난 인프라가 필요했습니다.
하나투어는 EC2, RDS, S3, CloudFront 등 AWS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활용해 웹사이트를 운영함으로써 전 세계 어디서 얼마나 많은 트래픽이 몰리든 순식간에 컴퓨팅 용량을 확장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전 세계 여행상품 유통망을 갖춘 하나투어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IT서비스의 유용한 인프라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현재 미주, 유럽 등의 지역에서 사용 중입니다.
하나투어는 한국 여행업계의 선두주자로, 여행업 중심의 사업영역을 문화상품 제작/유통업 등의 분야로 확장해 2020년 글로벌 No.1 문화관광그룹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서강대학교

서강대,AWS Cloud를 통해 컴퓨터 실습 교과 과정을 혁신하다.

"이번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은 AWS 클라우드서비스를 활용함으로서 고급 개발자가 된 것 같다고 자랑스러워했습니다."
- 김지환 서강대학교컴 퓨터공학부 교수- (2015.05)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서는 AWS Educate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시스템 프로그래밍 수업에 새로운 교과 과정을 추가했습니다.
100여명의 학생들이 실제 동작하는 클라우드 기반 앱을 개발하고 전문적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 Amazon EC2, S3, EMR 및 DynamoDB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실습 환경 및 학습 콘텐츠를 통해 AWS Educate 프로그램이 교수에게는 다양한 실습 교과 과정 운영에 도움이 되고, 학생들에게는 졸업 후 현업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전문성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서강대학교는 1960년 설립된 주요 사립대 중 하나로서 연구 및 교양 대학으로서 국내 상위 대학으로 자리매김 하고있습니다.



상담 신청하기

Responsive image
상호 : 클라우드넷코리아(주)    사업자 : 364-86-00534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507, 1703호(역삼동, 성지하이츠3차빌딩)   
전화 : 02-3481-8855    팩스 : 02-3481-8851    E-mail : cloudbiz@cloud4.co.kr   

COPYRIGHT(c) 2017 ALL RIGHT RESERVED. Cloud Net Korea Co., LTD. +